좋은글스크랩

[스크랩] 우리말 글쓰기 연관어 대사전 - 황토출판사

이바구아지매 2007. 1. 9. 20:44

 

 

책장을 덮고가 아니라 책을 열고인데..ㅋㅋㅋㅋ...

작년에 모 포탈들과 함께, 온라인 사전으로 사업 검토를 부지런히 했었는데, 막대한 사업비 때문에(?) 포탈들이 미적대서리.....일단 보류하고 온라인 사전보다, 책을 만드는데 주력해서 어렵게 어렵게 나온 책입니다.

 

북한의 만폭대사전인지가 있는데 관련해서 우리말의 연관어 대사전이 나오게 된겁니다. 별거 아닌듯 하지만 어떤 말과 관련한 연관어에 따라 어감과 뉘앙스가 틀려지고, 또한 지역마다 명사들이 동사들이 다른경우가 많으니까요.

 

예를 들어 '마음' 이라는 단어만도 연관어와 함께 활용예가 무려 2페이지가 넘게 구성되어 있더라구요.

황토출판사 사장님이 정말 고생 많이 하셨더라구요. 좋은 책(사전)이 살아남기 어려운 요즘 출판계 상황이고 보면요..더더욱 이...

 

책을 읽다가 뜻 모를 단어를 찾자고하면 국어사전을 참고해야 하지만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 알고 싶은 대상이나 대역에 관한 글을 찾을때 이 사전이 정말 유용할거 같습니다. 예전에 꼬꼬영(꼬리에 꼬리를 무는 영어)이라고 있었듯이요, 정확하게 느낌, 정서, 내용을 표현하긴 해야겠는데 단어가 정확하게 떠오르지 않을때..연관어를 쭈욱 따라가게 되면 찾을 수 있겠지요.

 

이 사전의 집필진을 보니, 김일성 종합대학 교수진, 평양외국어대학 교수진, 김형직사범대학 교수진 사회과학원 교수진 연구진 등이네요.

 

북한의 최고의 학자들 30여명이 45년간 관찰하고 정리해서 우리말의 미세한 차이까지도 놓치지 않고 담아내었다고 합니다.

 

글쓰는 분들이나, 광고계, 교육계, 문학계, 국어학자 등등... 많이 필요하실꺼 같습니다.

황토출판사 사장님의 배려로 공식적인 온라인 판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먼저라도 메일 주세욤 neowing1@kornet.net

 

관련기사 주소 :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166502.html

 

출처 : 새날개의 보리수 그늘 아래
글쓴이 : neowing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