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얼굴, 내 발자국(일기)

오늘 아침에 ...

이바구아지매 2012. 6. 21. 13:37

 

 

 

 

 

29096

 

 

오늘 아침 뜬금없이 떠 오른  Q&A

 

천상병시인과  6,500만년 전 유카타 반도에 떨어진 소행성 때문에 지구상에서 사라졌다고 믿는  거대한 공룡과

그리고 나의 가난에 대하여...

 

 

 

 

 

 

 

천상병과 나의 가난은

 

 

 

 

그날 아침을 다소 행복하다고 생각한 것은

한 잔 커피와 갑속의 두둑했던 담배,

해장을 하고도 버스값이 남았다는 것.

 

오늘 아침을 다소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들어올 가능성이 있는 몇 푼 수입,

아직 기름이 남은 차가 무사히 굴러간다는 것.

 

그날 아침을 다소 서럽다고 생각한 것은

잔돈 몇 푼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어도 

내일 아침 일도 걱정해야 했기 때문

 

오늘 아침을 다소 서럽다고 생각한 것은

이것 저것 내 쓸 것은 참을 수 있는데

내일이면 대책없이 빠져나갈 빌린 돈 이자 생각

 

가난은 그의 직업이었지만

비쳐오는 햇빛에 떳떳할 수가 있었던 것은

그 햇빛에도 예금통장은 없었을 테니까....

 

가난은 나의 업보이지만

쏟아지는 근심을 피하지 않고 걷는 것은

세월은 갈 것이고 나는 쉬 죽지 않을 테니까...  

 

그와 나의 과거와 미래

사랑했던 그의 아들 딸들과 사랑하는 내 딸들아,

그의 무덤가 무성한 풀섶이나 내가 날릴 바다로 때론 와서

괴로왔음 그런데로 사노라고 또는

그렇게 사노라 노했던 인생 여기 잠들다. 라고

씽씽 바람 불고 맘껏 비웃어라.... 

 

 

 

 

 

 

 

공룡나라 ...고성

 

 

1억 6,500만년 동안이나  지구를 지배한 공룡.

2억 3,000만년 전에 나타난 공룡은  6,500만년 전  지구상에서 멸종하였다.

'거대한 공룡이 지구상에서 사라진 이유를 '우리는 영원히 알지 못한다'

고 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했지만 여전히  연구는 계속되고 있다.

 

 

 

 

사랑의 힘으로도 불가능했던 ...지구에서 버티기(생존)

 

 

 

 

 

천년을  이땅에서 뿌리내려 살아갈  나무

 

 

 

 

 

죽은 나무를 타고 기어오르는  꽃이란 식물

 

 

 

 

 

 

꽃으로 쓰는 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돼지에게도  한번 물어 봐?

 

 

 

곰돌아, 넌  알아?

 

 

 

 

 

 

모두 갈증이 나서 ' 물좀 주소 ' 라고 외치는 상추에게도...

 

 

 

 

 

 

 

나의 가난의 끝은 어디쯤일지 ...

 천상병시인의' 나의 가난은'과

  먼 옛날  지구에서 사라진  공룡에게서 질문과 해답을 찾아보는 ...

 

오늘 아침에...